티스토리 뷰

자동차/마티즈

마티즈2 엔진 성능곡선

외돌토리 2007. 12. 12. 16:18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안하지만 그림은 눌러서 원래 크기로 봐주세요 ^^;

마티즈 1, 2 엔진 성능곡선입니다. 올뉴마티즈는 토오크 피크가 좀 더 뒤쪽으로 옮겨졌습니다.
마티즈 정비지침서에 나와있는 걸 핸드폰으로 찍었더니 알아보기 힘들어서 그걸 토대로 다시 그렸습니다.

최고출력 : 52PS / 6000 RPM
최대토오크 : 7.2kg*m / 3500RPM (올뉴마티즈 : 7.2kg*m / 4400 RPM)

연료소모율은 단위시간, 마력당 소모되는 연료량으로 3000 ~ 4500 RPM 구간대 연료효율이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엔진 토오크도 그 지점에서 가장 높은 편이니 이 구간 안에서 운행하는 게 가속력이나 연료효율 측면에서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낮은 RPM 에서 기름을 덜 먹을거라 생각하고 가속력 손해봐가면서 살살 운행하는 분들이 계시겠으나 오히려 기름은 더 먹고 차는 안나가니 스트레스만 더 쌓이게 될 겁니다.

물론 엔진에 부하가 많이 안 걸리는데 억지로 높은 RPM 으로 운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충분히 가속을 마친 이후 정속주행을 할 때에는 고단 기어를 넣어서 낮은 RPM 으로 운행하는 게 좋겠죠. 다시 말하자면, 가속은 최대 효율 구간에서 경쾌하게 하고 이후에 정속주행을 하라.. 뭐 그런 말입니다.

지금까지 저는 보통 3000 RPM 에서 변속을 하곤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 단수에서 RPM이 충분하게 안나와서 토오크도 딸리고.. 가속이 더뎌지겠죠.

18km/h : 1단 3000 RPM → 2단 1736 RPM
31km/h : 2단 3000 RPM → 3단 1925 RPM
48km/h : 3단 3000 RPM → 4단 2156 RPM
67km/h : 4단 3000 RPM → 5단 2447 RPM

성능곡선을 기준으로 적정 변속 시점은 3500 ~ 4000RPM 정도일 듯 합니다.
이 정도가 가속력을 최대로 끌어쓸 수도 있지만, 연료효율도 가장 좋은 조합인 것 같네요.

괜히 "부아아앙~" 소리에 쫄면 안될 것 같습니다. -ㅅ-;;

아래는 변속했을 때 다음 단이 2500 RPM을 유지하도록 하는 조합입니다. 수동 기준.. ^^;

24km/h : 1단 4300 RPM → 2단 2508 RPM
41km/h : 2단 4000 RPM → 3단 2546 RPM
56km/h : 3단 3500 RPM → 4단 2515 RPM
69km/h : 4단 3100 RPM → 5단 2521 RP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