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동 오너님들 운전하다보면 클러치 페달이 높게 올라오거나 간격 조정이 잘 못 돼서 페달이 너무 밑으로 꺼지거나 하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클러치 케이블을 조정하면 페달 높이를 입맛에 맞게 조절할 수 있어요.

별다른 공구가 필요한 건 아니고 그냥 손가락 힘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핸들을 왼쪽으로 확 꺾어서 운전석 아래를 보면 뭔가가 요로코롬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놈이 클러치케이블이고 이 것을 붙잡고 있는게 릴리스 암입니다. 릴리스 암을 손으로 움직이려고 해봤자 꼼짝도 않을 거구요, 저 상태로 너트를 돌리려고 해도 너트가 돌아가지 않도록 릴리스 암에 박혀 있어서 잘 돌아가지도 않습니다(힘줘서 돌리면 돌아가기는 합니다만..)

클러치 케이블을 잡아당겨서 너트를 릴리스 암에서 살짝 뺀 뒤 너트를 돌리면 쉽게 돌아갑니다.
두 손이 들어갈 공간은 없으니 한 손으로 이걸 모두 해야 해요. ㅋㅋㅋ

엄지와 검지로 케이블을 잡아당기면서 약지로 너트를 슬슬슬 돌려야 합니다. -ㅅ-;

볼트를 조여서 케이블이 당겨지면 페달이 올라가고.. 볼트를 풀면 페달이 내려갑니다.

운행을 계속해서 클러치 디스크가 얇아지면 페달이 조금씩 올라오니까 적당한 때에 너트를 풀어서 올라간 만큼 페달을 내려주면 되겠네요.

참고로, 마티즈 클러치 페달은 "자유유격"이 없습니다. 클러치페달이 위로 가장 올라왔을 때가 무조건 클러치가 딱 붙어있는 상태에요. 그러니 페달이 너무 내려가면 동력 차단이 제대로 안 돼서 기어 넣기가 힘들어지고.. 페달이 너무 올라가면 클러치가 붙기 시작하는 포인트도 그만큼 올라갑니다.

클러치 페달을 밟아 가장 아래로 내려갔을 때와 가장 높이 올라왔을 때 그 사이의 간격이 10~11cm 정도가 표준인데, 그냥 브레이크 페달 높이랑 얼추 비슷하게 조정하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