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마티즈

윈도우 모터 교환 (2008.07)

외돌토리 2008. 10. 30. 21:11

윈도우 모터 고장 증세 :
- 간간히 작동 안 됨. 문을 열었다 닫거나 도어트림을 치는 등 충격을 주면 작동됨.
- 가만 놔두면 증상은 점점 악화되다 결국은.. GG

이런 증상이면 모터가 문제고, 어느 순간부터 아예 작동을 하지 않거나 한 쪽 방향으로만 작동이 안 되는 경우는 윈도우 스위치나 배선쪽 문제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어트림을 뜯고 도어트림 씰(비닐)을 벗겨낸 뒤 창을 내려서 유리창이 고정된 부분이 위 사진의 동그라미 부분에 내려오게 합니다.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볼트 두 개를 풀어내면 유리창이 분리되는데, 유리창은 위로 올려서 테잎 등으로 고정해두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윈도우모터 커넥터를 분리하고 윈도우 레귤레이터를 고정하는 볼트 6개(사진에 표시된 5개와 왼쪽에 하나 더 있습니다)를 풀면 레귤레이터가 분리됩니다. 아래의 서비스홀로 레귤레이터를 빼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윈도우 레귤레이터에서 윈도우모터를 고정하는 볼트 세 개를 풀어내면 모터가 분리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새로 구입한 모터는 배선 없이 커넥터만 달려 있네요. 원래 달려 있던 모터는 배선 끝에 커넥터가 달려 있는데.. 품번이나 제조사는 위 사진에서처럼 똑같은데 말이죠.

씽마티즈님 도움으로 부품판매점에 가니 중간 변환 커넥터를 주시더군요. ^^
도어모터 교환하실 분들은 모터 구입하기 전에 커넥터 형태 꼭 확인해서 호환되는지 알아본 후 구입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윈도우 모터가 이상 증세를 보인 건 모터의 브러시(사진에 표시된 부분)가 마모돼서 접촉이 불량했기 때문입니다. 브러시라는건 모터의 코일부분(전자석)에 극성을 바꿔가면서 전기를 공급해 주는 기구를 의미합니다. 모터 케이스에 자석이 설치돼 있는데, 전자석의 극성을 뒤바뀌면서 밀고 당기면서 회전을 하는거죠.

브러시 접촉이 불량한 위치에서 모터가 멈추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코일에 전원 공급이 되질 않아 모터가 돌지 못합니다. 이 때 문이나 창에 충격을 줘서 모터를 살짝 돌려 브러시가 접촉이 되면 돌기 시작하는데 한 번 돌기 시작하면 일부가 접촉이 불량해도 돌아가는 힘이 있어놔서 균일하게는 돌지 않더라도 어쨌든 돌기는 하죠.

브러시 부분을 방청윤활제 등으로 깨끗하게 닦는다면 모터를 재생시켜 사용할 수 있을겁니다. 처음 커넥터가 맞지 않았을 때 그렇게 재생시켜 사용하려 했습니다만 방청윤활제를 가져오지 않아 부품판매점에 가서 중간 커넥터를 구해온 것이죠. 아.. 돈 굳을 수도 있었는데 좀 아쉽네요. -_-;

단, 방청윤활제가 모터의 코일에 절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방청윤활제는 코일의 에나멜을 녹여 코일이 합선돼버리므로 모터 고장은 물론 퓨즈가 끊어지는 등 이런저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면보에 방청윤활제를 묻혀서 브러시 부분만 닦아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 길 오셔서 작업 도와주신 씽마티즈 님께 감사드립니다. ^_________^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