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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부터 밸브 간극 점검 & 조정을 하고는 싶었으나, 헤드 커버를 고정하는 볼트 두 개가 풀리지 않아 미루고 미루다가 자주 가는 바로정비가 한산하길래 정비사님 시간 되는거 확인 하고 작업 들어갔습니다.
정비사님 말씀으로는 예전에 누군가가 헤드 커버를 열었다가 볼트를 너무 세게 조이는 바람에 엔진 헤드 나사산이 고착돼서 무리하게 풀려고 하면 나사가 부러지거나, 헤드 나사산 전부가 뭉개질 수 있다고 말씀하시네요. 나사를 풀지 못하는 경우 운이 헤드 커버를 깨 부수고, 볼트가 박히면 드릴링도 감수해야 할 수도 있다고. 일단 광주 남구쪽에 볼 일이 있어서 움직이는 김에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서 근처 부품판매점에서 헤드 커버를 구입해서 다시 바로정비로 향했습니다.
사실 헤드 커버 분리에 어려움이 없다면 밸브 간극 조정이 크게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은 아닙니다만, 제 경우 헤드 커버를 고정하는 나사 6 개 중 2 개가 고착돼 안 열리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엔진 뒷쪽이 아니라 앞쪽이었던 점.
엔진 오일을 조금씩 흘려 넣으면서 조였다 풀었다를 수십번... 그렇게 겨우 볼트를 풀어 냈지만 역시 볼트 아랫쪽을 보니 엔진 헤드 나사산을 물고 올라와 버렸네요. 둘 중 한 녀석은 나사 머리가 뭉개져서 육각렌치도 헛돌아 바이스 플라이어로 붙잡고 돌려가면서 풀어야 했고.
10mm 탭으로 엔진 헤드 나사산 다시 살리고, 머리 뭉개진 볼트를 대신할 적당한 볼트가 없어서 바로정비 맞은편 철물점에서 적당한 것 가져다가 그라인더로 갈아내 길이 맞추고.. 그렇게 헤드 커버 열어내는 데에만 한 시간 정도 소요가 됐네요.
타이밍 커버도 분리해서 크랭크축을 노출시킨 뒤 적당한 위치로 돌려놓고 밸브 간격을 맞춥니다.
지금은 합성유만 넣으면서 관리하고 있는 엔진이지만, 12만 킬로미터를 광유만 먹고 자란 엔진인 터라 헤드 내부가 시커멓긴 합니다. 그래도 실지로 마찰이 진행되는 부위가 아니므로 엔진 내부 색깔 그런거에 연연할 필요는 없다네요. 괜히 저런 묵은 오일때 벗겨낸다고 약품 함부로 쓰면 실린더 내벽만 깎아먹는다고 신경쓰지 말랍니다.
밸브 간극은 온간보다 냉간때 더 잘 맞는다고 작업 대형 선풍기 돌려서 엔진 식혀대고 그랬네요. 밸브 간극 수치는 정비지침서 다시 한 번 확인하시고 시크니스 게이지로 규정치에 맞게 조정을 했습니다. 주행 거리가 상당한데다 그 동안 간극 조정을 못해서 배기쪽 밸브 간극이 꽤 벌어져 있는 편이었네요.
작업을 마치고 공회전 상태가 정비사님 맘에 안 들었는지 스로틀바디와 IACV 세척하고 ECM 리셋(학습과정 포함)까지 진행. 밸브 간극 조정해서 출력이 기존보다는 좋아졌을거라 정비사님께서 말씀하셨는데, 그걸 체감하기는 좀 힘든 편이었지만 차량 진동이 눈에 띌 정도로 개선이 됐습니다. 시운전도 해봤는데 확실히 엔진 상태가 차분해졌네요. =ㅁ=
작업 비용:
엔진 헤드 커버 (헤드 커버 가스켓 포함) : \18,000
밸브 간극 조정 공임(GM대우 표준공임) : \34,320
작업 시간: 오후 4시(작업 개시) ~ 오후 6시 30분(시운전 및 작업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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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로틀바디 세척간 주의사항
정비사님 : 산소센서 보호를 위해 세척액을 뿌리고, 시동을 걸 때 악셀링 해서 세척액을 빨리 없애는 것이 좋다. 산소센서 부품대 비싼거야 설명할 필요는 없으니 Pass~ IACV 세척도 마찬가지. 세척액을 뿌리고 닦아낸 후 압축공기로 정리해줄 것.
토리 : 제가 가지고 있는 정비지침과 정비사님이 보고 계신 정비지침 IACV 리세팅 내용이 다른데?
정비사님 : ECM 리셋(정확히는 IACV 학습 절차) 방법은 마티즈 1, 2라 하더라도 년식마다 다르다.
2001년 발행된 경차 엔진(티코, 다마스, 마티즈) 관련 정비 교재
2004년 발행된 마티즈 1/2 정비지침서
뉴마티즈 정비지침서
마티즈 1, 2 의 경우 ECM 전원 차단으로 IACV 리세팅이 가능한 반면, 뉴마티즈는 그렇지 아니하므로 ECM 리셋한다고 배터리 ㅡ 극 떼고 어쩌고 해도 별 소용이 없으니 그냥 타시거나, 근처 정비소를 방문하셔야 하겠습니다.
참고로 마티즈 1, 2 ECM 리셋을 위해 전원을 차단하는 경우 배터리 ㅡ 극을 분리하기보다는 엔진룸 퓨즈박스에서 간단히 퓨즈를 뽑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붉은 색으로 표시한 10A 퓨즈와 녹색으로 표시한 15A 퓨즈가 ECM과 연관된 퓨즈라고 퓨즈박스 뚜껑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 중 10A 퓨즈는 키를 ON으로 돌렸을 때에만 연결되는 것이고, 15A 퓨즈가 상시전원에 물려 있는 퓨즈이므로 키를 OFF 로 돌려 놓은 경우라면 간단히 녹색으로 표시한 15A 퓨즈만 뽑아도 ECM 리셋이 됩니다.
좀 두서가 없는 글이었네요. 아~ 망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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