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트렁크 열렸을 때 도어 열림 경고등 표시되는 것은 전선 한 가닥만 이어주면 되는 비교적 간단한 작업입니다.
먼저 회로도를 보시자면,
이런 형태가 되는데, 도어 열림 감지 라인 하나를 트렁크등 배선 중 접지쪽에 이어주면 됩니다.
트렁크등과 도어 열림 감지선을 연결할 때 트렁크등 + 극 쪽에 연결해놓고 문을 열게 되면 배터리 + 극에서 곧장 접지로 연결되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퓨즈가 단선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트렁크등의 극성을 확인한 후 연결해야 합니다. 순정 트렁크등 배선이라면 오렌지색이 +, 분홍바탕에 흑색실선이 - 극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어 열림 감지 라인은 굳이 멀리까지 갈 필요 없습니다. 트렁크등이 설치되어 있는 조수석 리어 휠하우스 커버를 탈거하면 도어 열림 감지 스위치가 있는데, 거기에 연결된 배선 하나가 도어 열림 감지 라인입니다. 이 녀석과 트렁크등 배선 중 하나를 전선으로 이어주면 딱 뉴마티즈처럼 동작합니다.
리어 휠하우스 커버 탈거하는게 안전벨트도 분리해야 하고 좀 은근 귀찮은 작업이긴 하지만..
그래도 다른 데에서 따 오는 것보다는 훨씬 손이 덜 갈겁니다.
뉴마티즈처럼 동작한다??
네.. 마티즈2의 경우 문을 열어도 트렁크등은 켜지지 않습니다. 트렁크등은 오로지 트렁크 열림 여부에 따라 켜지고 꺼지고 할 뿐이지요. 하지만 뉴마티즈는 트렁크등이 도어 열림 감지 라인과 묶여서 돌아가도록 배선이 연결돼 있습니다. 그 말은 곧 문을 열면 트렁크등도 켜지고, 트렁크를 열면 실내등도 켜지고 그렇다는거죠.
릴레이를 이용하면 트렁크를 열지 않고 문을 열었을 때 트렁크등이 켜지지 않음으로써 쓸 데 없는 전력 낭비를 줄일 수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트렁크등의 전력 소비량을 감안하면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으로도 별다른 무리는 없을 것 같네요. 배터리 용량이 더 작은 뉴마티즈에서 쓰는 방법이니까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