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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월요일에 차를 받아서 주말 동안 이것 저것 해봤습니다. 날씨가 좋지 않아 생각했던 것보다는 진도를 못뺐네요. 일단 키로 문 잠그는 게 귀찮아서 무선 리모컨 설치가 제일 급했던 터라 관련 작업을 했습니다.

경보기 설치하면서 제일 까다로운게 어쩌면 문을 잠그고 푸는 문제일텐데, 옵션에 따라서 약간씩 구성이 달라 좀 헷갈리는 면이 좀 있습니다.

- 순정 리모키를 옵션을 넣은 경우(A/T, 재즈 이상) : 액츄에이터 5개(도어 및 테일게이트)
- 속도감응 오토도어록 적용(재즈 고급 이상) : 액츄에이터 5개
- 중앙집중식 도어록 적용(팝 이상) : 액츄에이터 4개(운전석 도어 없음)

이렇게 적어놓기는 했지만 별로 대단한 건 없군요.

마크리에 적용된 실내퓨즈박스는 단순히 퓨즈박스 역할 뿐만 아니라 중앙집중식 도어록, 와이퍼 제어, 배터리 세이버, 열선 타이머와 같은 간단한 제어로직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내퓨즈박스 대신에 스마트 정션 박스(SJB)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차량 옵션에 따라 사양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이야기지요.

마크리 출시 초기에는 POP 트림에 중앙집중식 도어록 기능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SJB 역시 이 기능이 삭제된 것이 쓰였고요. 하지만 MY10.5에서부터 모든 트림에서 중앙집중식 도어록이 적용되면서 SJB를 기능별로 분리해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물론 제어로직에서 기능을 빼 버렸다면 할 말 없지만, 리모키가 적용된 차량과 똑같은 SJB가 설치돼 있다면 배선만 찾아 연결하면 도어록/언록이 가능해진다는 얘기가 되겠지요.

지금까지 마크리에 경보기를 달면서 도어록/언록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었습니다.
(MY10.5 기준) 팝, 재즈 일반 : 도어모터 설치 / 재즈 고급 이상 : 5P 릴레이 2개 설치

애초에 운전석 도어에 액츄에이터가 삭제된 팝, 재즈 일반에서는 도어모터를 설치하는 것이 필수이므로 별 문제는 없습니다. 재즈 고급 이상에 액츄에이터가 있음에도 굳이 도어트림 뜯어서 모터 박자고 덤비는 샵은.. 글쎄요.. ...

하지만 두 번째 방법도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5P 릴레이를 써서 액츄에이터 전원을 직접 제어하기 때문에 SJB에서 중복된 동작을 한 번 더 하게 됩니다. 경보기가 문을 잠그고 - 도어핀 스위치가 움직이고 - SJB가 다시 한 번 문을 잠그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죠. SBJ는 경보기가 도어핀을 움직인건지 사람이 손으로 움직인건지 알 수 없으니까요. 이 정도로 액츄에이터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지만, 철컥 철컥 두 번 소리나는 게 썩 기분 좋은 일은 아닙니다.

아무튼 썰이 좀 길었는데, 차 나오기 전에 머리 속으로는 핀 배열 보면서 생각은 해놨지만 직접 해 보진 않아 미리 말씀은 못드리다가.. 직접 해서 되는거 보고 이렇게 올립니다. 경보기 설치 작업이 애초에 쉬운 작업은 아닌고로 할만하겠다 싶은 분들이라던지 샵 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될겁니다.


먼저 SJB를 적출해옵니다. (SJB 위쪽의 동그란 구멍 부분은 일부 국가에 과속 경고를 위한 부저 때문입니다)

아, 우선 당연한 얘기지만 작업 전에 배터리 분리해 놓는 것 잊지 마시고요.

SJB 양쪽 10mm 너트 풀고, 뒤집어서 커넥터를 고정한 7mm 볼트를 풀어냅니다. 깜빡이 릴레이와 배선 커넥터 X200(좌측 흰색), X201(우측 검정색)도 분리하면 SJB를 차체에서 분리해올 수 있습니다. X200 커넥터가 잘 안빠져서 힘을 좀 줬더니 고정하는 날개가 힘없이 부러지네요, 좀 약하게 생겨먹은데다가 빠지지도 않게 돼 있어서 열에 아홉은 빼다가 부러질 것 같네요. 고정은 나중에 잘 하면 되니까 쿨하게 무시합니다.


SJB 배선을 보니 역시나 순정 리모키 제어기(RES)와 연결되는 도어락/언락 배선이 없네요. SJB 커넥터에는 핀이 있습니다. 위치는 사진을 참고하시고, 저기에 접지를 붙여주면 해당 기능이 동작하는걸로 일단은 나와 있습니다.


SJB 배선 커넥터 구멍(배선이 누락돼 있으므로)으로 통과시키기 위해 가급적 가는 전선을 해당 핀에 납땜하고, 전선을 커넥터 구멍에 넣어 통과시키면서 SJB를 다시 차량에 설치합니다.

이제 그 이후부터는 일반적인 경보기 설치 작업과 동일합니다. 테이핑이 좀 저절이어도 이해하세요 -_-;;


스티어링 컬럼 커버 아래쪽 분리 후 키박스 배선

B+ : (5) 빨강/회
IGN1 : (4) 보라/검정  - 시동모터 동작 시에도 전원 공급(시동 유지에 필수적인 장치들)
IGN2 : (1) 보라/갈 - 시동모터 동작 시 전원 차단(와이퍼, 열선 등 시동 유지와 관계 없는 장치들)
START : (3) 노랑/보라

(괄호 안의 숫자는 커넥터의 핀 번호입니다)


고장진단 커넥터 근처 X107

제너레이터 L 라인 : X107(2) 갈색


SJB에 붙어있는 커넥터 중 하얀색 X200

좌측 방향지시등 : X200(3) 남색/흰색
우측 방향지시등 : X200(2) 녹색/보라
(두 가닥씩 있는데 하나만 연결해도 무방함)


도어 열림 감지(5도어 전부) :

SJB에 붙어 있는 커넥터 중 하얀색 X200(15) 노란색 배선

또는, SJB에 붙어 있는 커넥터 중 검정색 X201(18) 회색 배선 - 17번 배선과 같은 색상이므로 주의할 것

 

도어 열림 감지(운전석만) :

SJB에 붙어 있는 커넥터 중 검정색 X201(17) 회색 배선 - 바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배선 색상이 같으므로 주의.

// 일반적인 경우 5도어 전체를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맞으나, 이런저런 이유로 운전석만 인식하도록 하고 싶은 경우에만 이 배선을 사용할 것. 그냥 5도어 전체 인식하는 것이 여러모로 이치에 맞고 편리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5도어 전체를 인식하는 것으로 해야 하나, 시동 예약의 불편함 때문에 저는 운전석만 열림 감지토록 연결했습니다. 시동예약 걸어놓고 짐 꺼낸다고 다른 문 열었다가 다시 시동 걸기 뭐해서.. 커넥터 번호 확인하시고 편하신 대로 골라 쓰세요.

이렇게 이것저것 연결하고, SJB에 납땜해서 빼 온 도어락/언락 배선도 경보기에 연결합니다.

경보기에 보면 도어락 제어가 두 곳 있을텐데, 하나는 경보기 본체에서 직접 도어모터 전원을 구동시키는 부분이고, 다른 하나는 접지제어만 하는 곳입니다. 당연히 지금은 접지제어쪽으로 연결해줘야 하고요.


경보기 본체는 스펀지테잎 대충 발라서 I/P 왼쪽에 숨겼습니다. 위치 딱 맞고 좋네요.
충격센서는 자동차용 양면테잎으로 동전수납함 도색파트 아래가 밋밋하길래 거기에 붙여놨고요.

에코게이지 배선이 두꺼워서 지저분해 보이실 지 모르겠지만.. 나름 선 정리 이쁘게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참, 마크리 수동은 클러치 페달이 플라스틱이네요. 악셀페달 플라스틱인건 다들 아셨으려나..
브레이크 페달만 철제이고, 고무가 씌워져 있지요. 플라스틱 페달에는 고무 없어요.


이왕 하는김에 핸즈프리 볼륨 스위치로 도어락/언락 기능을 사용해볼까 해서 구입했습니다. 어차피 납땜해야 하니까 커넥터 덮고 있는 플라스틱은 니퍼로 댕겅댕겅 잘라내고요,


테스터로 찍어가면서 핀 확인 후 적당히 색깔 맞춰서 땜질합니다.


연결 방법은 굳이 설명드리지 않아도 되겠네요, 너무 쉬워서... 스위치의 한쪽은 접지(사진에서 녹색 배선)에 연결하고, 다른 한 쪽은 SJB에서 빼온 도어락/언락 쪽에 각각 이어주면 됩니다. 조명 회로 연결하실지 말지는 결정해서 하시구요.

경보기 설치 가능한 내공이라면 SJB에 납땜하는건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을겁니다. SJB 뜯고 납땜하는 시간보다 싸이렌 위치 잡고 운전석으로 배선 넣는게 더 오래 걸렸던 것 같네요.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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