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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잘못된 방법으로 분해/조립하면 차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감당이 가능한 분들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파크는 짧은 차체에서 실내공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엔진룸 앞쪽에 저속 충돌 시 차체 손상을 줄이기 위한 크래쉬박스를 마련하느라 상대적으로 엔진룸이 비좁은 편입니다. 거기에다가 DOHC 엔진을 얹으면서 저속 토크를 살리기 위해 인테이크 매니폴드는 길게 뽑아야 하다보니 결국 인테이크 매니폴드가 엔진 위쪽을 전부 덮어버리는 정비하기엔 영 더러운 엔진이 되어 버렸네요. 엔진 헤드쪽 빼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구형 마티즈들에 비해 정비성이 훨씬 좋긴 합니다만..

운행 직후 엔진이 뜨거운 상태라면 작업간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충분히 식을 때까지 대기합니다. 

일단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에어클리너 어셈블리를 몽땅 들어내는겁니다. 흡기 온도 센서 커넥터를 분리하고 스노클, 필터박스, 브리더 호스 및 고무 인테이크 호스를 전부 분리해두세요. 제 차엔 관련 부품이 없는 관계로 사진은 생략.


인테이크 매니폴드 위쪽에 고정된 액셀 케이블을 분리해서 한 쪽으로 치워둡니다(노란색 원 부분). IACV(Idle Air Control Valve), TPS(Throttle Position Sensor), MAP(Manifold Air Pressure) 센서 커넥터를 분리합니다(빨간색 원 부분). 각 커넥터들은 모양이 상이하므로 잘못 끼울 일은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브레이크 부스터로 들어가는 진공 호스와 IMRC밸브 솔레노이드 호스(이 녀석이 뭐 하는 놈인지는 저도 모르겠군요)를 뺍니다. 브레이크 부스토 진공 호스는 클림프를 옆으로 옮긴 뒤에 왔다갔다 비틀어서 돌려주면 쉽게 빠지고, IMRC 밸브 솔레노이드 호스는 매니폴드쪽에 연결된 부분을 뽑기보다는 PVC호스를 고무관에서 뽑는 편이 더 수월합니다.

제 차는 오렌지색 실리콘 호스로 바뀌어 있습니다만 원래는 PVC(?) 재질로 된 캐니스터 퍼지 호스가 매니폴드 위쪽에 고정되어 있습니다(LPGi 차량에는 없습니다). 사진의 부위를 보면 솔레노이드 밸브에 퀵 커넥터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커넥터의 버튼을 누르면서 잡아당겨 분리합니다.


매뉴얼 없이 무작정 뜯을 때 가장 놓치기 쉬운게 이 EGR 파이프 고정 클립입니다. 스로틀바디쪽을 보면 EGR 파이프와 매니폴드가 연결된 부분에 클립이 하나 있는데, 소형 일자 드라이버를 끼워 들어올려 빼줍니다.


역시, 매뉴얼 없이 분리하다보면 빼먹기 쉬운게 여기 숨어있는데, 스로틀바디를 고정하는 볼트 2개가 아래에 숨어있습니다.


10mm 소켓과 적당한 길이의 연장대를 이용해서 볼트 2개를 풀어줍니다(조임 토크 10N.m). 이 때 LEGR밸브 배선 커넥터나 스로틀바디 냉각수 파이프 클림프가 걸려서 불편하다면 커넥터를 빼거나 클림프를 살짝 돌려줍니다.

정비매뉴얼에는 스로틀바디로 들어가는 냉각수 호스를 분리하고 스로틀바디도 매니폴드에서 분리하라고 되어는 있습니다만, 이렇게 할 경우 냉각수도 흘러나오고, 스로틀바디 가스켓도 손상될 염려가 있습니다. 인테이크 매니폴드나 스로틀바디를 교환하는게 아니라 잠깐 제쳐놓기만 해도 되므로 이 부분은 건드리지 않는게 좋겠습니다.


인테이크 매니폴드를 고정하는 井 모양의 브라켓에서 볼트(12mm, 20N.m)를 풉니다. 위아래 볼트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나중에 헷갈릴 수 있으니까 위쪽 볼트 2개는 완전히 풀고, 아래쪽 볼트 2개는 완전히 풀기보다는 그냥 헐렁하게 걸쳐놓을 정도로만 풀어줍니다. 


2파트로 나뉘어 있는 인테이크 매니폴드 연결 부위의 볼트(12mm, 20N.m) 3개를 풀면 어퍼 인테이크 매니폴드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조심히 앞으로 잡아당기면 분리가 되는데, 이 때 EGR 파이프가 걸려서 잘 빠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EGR 파이프를 손으로 잡아 뒤로 살짝 빼준 후 매니폴드를 분리하면 좀 수월합니다.

스로틀바디에 연결된 냉각수 호스를 빼지 않은 상태이므로 매니폴드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안 되지만, 오른쪽으로 젖혀두면 엔진 헤드 위쪽이 노출돼 점화 플러그를 교환할 정도의 공간은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점화플러그 커버를 고정하는 볼트는 5mm 육각렌치로 풀어내면 됩니다. 

스파크의 점화 플러그는 스레드가 12mm로 다른 차종들에 적용되는 점화플러그보다 작습니다(너트는 16mm 이므로 16mm 점화플러그 소켓을 사용하면 됩니다). 스레드가 작은 관계로 조임토크 역시 20N.m로 일반적인 경우보다 약하게 조여야 합니다(스레드 16mm짜리 플러그는 25N.m으로 조입니다). 반드시 스파크에 사용 가능한 플러그를 구입해야 하며, 순정품 품번 및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솔린 : Champion RA7YC, 품번 P96464000, 개당 2,255원
- LPGi : Champion RA6YC, 품번 P96990232, 개당 2,42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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