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 전까지는 싼맛에 btv 제일 싼 요금제를 썼는데, 딸려 오는 셋톱박스 해상도가 좀 많이 후지다. 그래도 TV 대신에 27인치 모니터를 연결해 써서 별로 문제가 안 되었지만...
이사하면서 TV를 구입하기도 했고, btv에서 서비스하는 Full-HD 채널들을 온전한 해상도로 보려면 기본 셋톱박스로는 불가능하니 btv 스마트 셋톱박스로 바꿔야 한단다. 물론, 요금제도 스마트 전용 요금제로 올려야 한다고. 한 달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2천원 수준이라(이용료 1천원, 셋톱박스 임대로 1천원) 셋톱박스를 교체했다.
바꾼 셋톱박스는 안드로이드 4.2.2 기반. 제조사는 가온미디어......???
나는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 스마트TV 관련된 연구개발사업에 참여중인데, 가온미디어는 이 사업에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한 회사다. 우리가 요구하는 스펙에 맞춰 프로토타입을 제조하고, OS랑 DTV 프레임웍을 올려주는 일을 맡아 하기로 되어 있는데... 요 프로토타입 때문에 고생 좀 한 경험이 있어서 btv 스마트 셋톱박스에 대한 신뢰도가 급 하락.
에이.. 그래도 양산형인데 그 지경은 아니겠지.
셋톱박스 사양 체크. 안드로이드 계열 제품들을 거의 써 보질 않아서 시스템 정보를 보여주는 앱 중에 어떤 게 좋은지는 몰라 대충 골라 설치했다. Marvell Berlin SoC, ARMv7, 최대 1.2GHz인 걸 봐서 대략 Marvell ARMADA 1500 칩세트를 사용한 것으로 예상된다.
셋톱박스 출력 해상도를 1080P로 설정했음에도 스크린 해상도가 1280 x 720 으로 표시되는데, 이건 아마도 내부에서 처리하는 그래픽 레이어 해상도를 1270 x 720 으로 고정해 놓았을 것이다. 아마 미치지 않았다면 비디오 레이어는 1920 x 1080 으로 해 놓았을 것이다. APU 사양 등을 이유로 그래픽 레이어를 출력 해상도보다 낮게 잡는 건 가능한 시나리오.
여하간에, Play 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동영상 플레이어와 파일 탐색기 앱을 설치해서 NAS에 있는 동영상 파일을 TV에서 바로 보는 과정을 정리해 보았다. 안드로이드 유저들이야 익숙하고 간단한 일일지는 모르겠지만 아이폰/아이패드만 쓰는 나로선 영 생소한 일인지라, 누군가 정리를 해 놓았으면 싶었는데... 검색을 해 봐도 된다 어쩐다 이야기는 많은데 친절하게 정리를 해 준 사람은 없더라고.
btv 홈 스크린에서 ALL APPS를 선택하면 설치된 안드로이드 앱을 볼 수 있다.
플레이 스토어를 실행시키고 (처음 실행했을 때 구글계정 등등 설정은 넘어가고) 동영상 플레이어를 설치한다. 안드로이드에서 잘 나가는 플레이어가 뭔지는 몰라서, 그냥 인기순위 상위에 올라와 있는 MX 플레이어를 설치했다.
NAS에 저장된 파일 브라우징을 위해 ES 파일 탐색기도 설치했다.
일단 MX 플레이어 설정부터.
NAS에서 파일을 스트리밍하면서 재생을 해야 하는데, 이 때 H/W 비디오 가속을 사용하기 위해 H/W+ 디코더(네트워크)에 체크.
라이선스 문제로 MX 플레이어는 ac3, dts 코덱이 없어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친절하게도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하는데다 어떤 코덱을 다운로드해야 할 지 알려주기 때문에 별 고민할 필요 없이 ARMv7-NEON 플랫폼으로 빌드된 코덱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코덱을 다운로드받은 후, 외부 코덱으로 다운로드 받은 zip 파일을 지정해 주는 것으로 MX 플레이어 설정은 끝.
이제 ES 파일 탐색기에서 NAS에 연결하는 과정이 남았다.
NAS가 셋톱박스와 같은 로컬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면 특별히 설정할 것도 딱히 없겠으나, 나는 회사 기숙사에 NAS를 설치해 놓은 관계로 WebDAV 연결이 필요한 상황. ES 파일 탐색기에서 "네트워크 - FTP"페이지로 들어간 후 "새로 만들기 - webdav"를 선택.
NAS에 연결하기 위한 서버 호스트(DDNS URL 또는 IP)와 포트(e.g. 5005), 계정, 비밀번호 등을 입력해서 링크를 만든다.
매번 네트워크 - FTP 페이지를 선택하고 NAS 링크를 누르는 것은 귀찮은 일이니까, 생성된 링크를 길게 눌러 체크박스가 나타나면 즐겨찾기 버튼을 눌러 즐겨찾기에 추가해 놓는게 편하다. 즐겨찾기에 별 쓸모 없는 이런저런 링크들이 있는데, 필요 없는 것들은 다 지워 버리고.
NAS 연결 링크로 들어가서 파일 목록 확인하고, 영상 파일을 선택해서 MX 플레이어로 넘기면 재생된다. 자막도 바로 나오고, H.264 1080P 영상도 끊김 없이 재생되었다. 영상과 음성이 약간 어긋난 느낌이 있기는 하지만 시청하는데 아주 거슬릴 정도는 아닌 것 같고.. NAS 에서 파일 옮기는 작업 없이 바로 재생이 가능하니 여러모로 편리하다.
애가 칭얼거릴 때 뽀로로 틀어주기 좋다. btv에서 VOD 찾아 들어가는 것 보다 이게 더 편하더라. ㅡ.ㅡ;
- Total
- Today
-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