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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우.. 진지하게 글 적을 기운이 없네요. 요점만 적절히 캐치하세요.
윈터타이어가 눈길/빙판길에서 올시즌/서머 타이어에 비해 접지력이 훌륭하다는 점은 반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거기에, 기온이 7℃ 이하가 되면 고무 배합이 더 부드러운 윈터타이어가 마른노면에서도 성능이 좋다고들 이야기합니다.
저도 이 동영상 보고 깊은 깨달음을 얻어 윈터타이어가 겨울에는 만병통치약이구나 생각했지요.
헌데.. 이제껏 겪어본 바에 의하면 꽤 밀리는(= 가속 시 휠스핀, 감속 시 잠김) 현상이 자주 생기더군요. 스파크(+터보) 타던 시절에 폭 185mm짜리 한타 I'cept IZ 끼우고 다닐 땐 고속도로 달리는게 좀 많이 불안할 정도였습니다. 정지가속도 아니고, 고속에서 추월가속할 때에도 휠스핀이 나는 느낌을 받을 정도였으니.. 고출력 차도 아닌데 말이죠.
지금 말리부에 끼우고 있는 금호 KW27은 그 정도까지는 아닙니다만.. 문득 궁금하더군요. 정말로 저온+마른노면에서도 윈터타이어가 올시즌타이어에 비해 접지력이 더 좋은 것인지. 하지만 구글링을 해 봐도 거의 대부분은 눈길이나 빙판에서 성능차이를 비교하는 것만 있던지, 아니면 윈터타이어끼리만 비교하는 기사들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다 딱 하나 찾은 테스트가 이거네요. 5년 전 리뷰이기는 하지만.
http://www.caranddriver.com/comparisons/2009-winter-tire-test-comparison-tests
UHP All-Season, (Standard) All-Season, Performance Winter, Snow and Ice
이렇게 네 가지 특징의 타이어를 가지고 snow, wet, dry 노면별로 테스트를 실시했군요.
각 분류에 해당되는 국산 제품들을 대충 분류하자면..
UHP All-Season: 한타 노블2 처럼 사계절 패턴이라고 하기엔 사이프가 적은 것 같은데... 사계절이라 우기는 제품?
그냥 All-Season: 흔한 OE 타이어류..
Performance Winter: 한타 아이셉트 에보, 금호 윈터크래프트, 넥센 윈가드 스포츠 등등
Show and Ice: 한타 아이셉트 이지, 금호 노르딕, 넥센 윈가드 아이스 등등
Performance Winter: 윈터타이어 중에서도 고속/핸들링 성능을 향상시킨 타이어. 그 대신에 snow/ice 트랙션은 손해. 사이프를 깊게 파지 않고, 트레드 블록 중간 정도까지만 파서 트레드 흐느적거리면서 끌리는 현상을 좀 줄임(= dry traction UP).
Snow and Ice: 전통적인 윈터타이어. 사이프를 트레드블록 뿌리(?)까지 깎아놔서 흐느적..흐느적..
snow/ice 트랙션은 좋지만 고속/핸들링 성능이 거지같음.
여러 테스트 항목 중에서 Braking 항목만 단위 변환해서 그래프로 그려봤습니다. Excel 사랑합니다.
눈길, 영하 11℃, 48km/h(30mph) 제동거리는 윈터타이어 - Snow and Ice가 제일 좋습니다.
영하 5℃, 젖은 노면에서 97km/h(60mph) 상황에서는 Snow and Ice 타이어가 쭈~~욱 밀립니다.
사계절 타이어들이 윈터타이어들보다 제동 성능이 더 낫군요.
마른 노면에서도 올시즌 타이어들이 우세한 제동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평소에 잘 서는 듯 하다가 눈길에서 대책없이 미끄러지는 것 보다는, 평소에 좀 밀리는 듯 하지만 눈길에서도 적당히 설 수 있는 윈터타이어쪽이 저는 더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들어 눈이 오락가락하고, 염화칼슘에 쩔어 도로가 수분을 머금고 있는 상황에선 더더욱.
하지만 기온이 내려가더라도 눈이 거의 오지 않는 지역이라던지, 눈 오면 일단 차를 운행 안 하는 경우라면 굳이 윈터타이어를 사용하지 않고 올시즌 타이어로 버티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것 같군요. 고속(화)도로 운행을 자주 하는 경우라면 윈터타이어 중에서도 Performance Winter 카테고리의 제품을, 언덕이나 산간도로 등 트랙션이 우선되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Snow and Ice 윈터타이어를 선택해야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론 최근 몇 주 동안 지롤맞았던 충청/호남권 날씨를 겪어보니 윈터타야가 듬직하기 그지없습니다.
... 아무튼간에,
기온이 내려가더라도 마른노면에서는 사계절 타이어 접지력 좋다! -> 이게 결론이네요.
(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UHP Summer 타이어는 좀...)
그래도 이왕이면 타이어가 어느 정도 열을 받을 때 까지는 조심조심 타는 것이 좋겠지요.
모두들 이번 겨울 무사히 넘기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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