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강원전자 NMU-504HB(지금은 단종)라는 4포트 허브를 사용하고 있는데, 여기에 연결한 USB 저장장치들 전송 속도가 이상하리만치 안 나오는 문제가 있었다. 그 전까지만 해도 잘 쓰던 것인데.. 고장이라도 난 것인지?

 

 

USB 허브를 연결하고 장치관리자에서 확인을 해 보면

- SuperSpeed USB Hub (Not Functional)

- 일반 USB 허브

 

이렇게 나온다. 네이버에서 관련 증상에 대해 검색을 해 봐도 안 나오는 걸 봐선, 국내에선 관련 문제를 겪는 사람이 없거나, 모르거나. 속도만 느리다뿐이지 USB 2.0 으로 돌아가니 장치들 쓰는데 별 문제는 없으니까.

 

문제가 발생하는 대략적인 조건:

- USB 3.0 허브가 USB 3.0 관련 제품이 막 나오기 시작하던 무렵에 출시된 구형 제품일 것

- Windows7 에서는 잘 동작하던 것이 Windows 8(8.1)에서 느리게 동작

 

좀 찾아보니 USB 허브 칩셋의 펌웨어 문제라서 최신 펌웨어로 변경하면 문제가 해결된단다. 개중에는 Windows의 관리 센터(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 센터) 알림 메시지로 펌웨어를 변경하라는 메시지가 뜨기도 한다던데, 내가 쓰는 허브는 그런 것도 없고, 판매사 홈페이지를 들어가봐도 펌웨어 툴 같은 게 있지도 않고. vender id를 이용해서 제조사를 찾아보는 수밖에.

 

 

구글링을 대략 해보니 VID 0x2109 = VIA Labs, Inc. 라는 이야기들이 종종 보여서 홈페이지로 이동. 뭐 하는 회산지 알 필요도 없고, 관심도 없고. USB 관련 컨트롤 칩세트를 공급하는 곳이겠지 뭐.

 

http://www.via-labs.com/driver.php

 

 

허브에 들어간 칩셋이 VL810인지 VL811인지는 모르는데(그렇다고 허브를 뜯어보려면 일이 커지고), VL811 것을 실행하니 장치가 없다는 걸 봐선 (단종된)VL810 인가보다. Usb3HubFWUpgrade_Setup_V0.41_VL810_0960 을 받아서 설치 -> 실행.

 

 

 

 

버전 7.6 이던 것을 9.6으로 업그레이드 완료.

 

 

장치관리자에서도 SuperSpeed USB 허브로 인식된다. USB 저장장치로 전송 속도를 확인해보니 OK.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